저자 : 지빌레 비르크호이저-왜리 (Sibylle Birkhäuser-Oeri)
지은이는 이 책을 마무리하다 1971년 죽음을 맞이한 스위스의 융 학파 정신분석가이다. 친구이자 융의 수제자 폰 프란츠(M.-L. von Franz)여사와 함께 오랫동안 민담의 이해를 위해 해석 작업을 했었던, 스위스 융 연구소의 존경받았던 여성 정신분석가였다. 저자의 남편은 전세계적으로 알려져 있는 화가 페터 비르크호이저(Peter Birkhäuser)이다. 표지의 그림도 그의 작품의 한 부분이다.
역자 : 이 유 경 (李 裕 瓊)
홍익대 대학원 미학과 석·박사과정을 졸업하고, 철학박사 학위를 받았다. 스위스 취리히 C.G. Jung 연구소를 졸업하여 국제 융 학파 정신분석가 자격을 취득했다(1995). 현재 한국융연구원 교수 및 교육분석가이며, 분석심리학연구소를 운영하고 있다. 저서 <<원형과 신화>>, 융의 저서 <<연금술에서 본 구원의 관념>>, <<영웅과 어머니>>, <<의식의 기원사>>, <<융심리학적 그림해석>>, <<융심리학적 모래놀이치료>>의 번역서가 있다.
모성상의 융 심리학적 탐구
융 학파 정신분석가인 지은이가 다년간의 심층적 정신 분석 작업을 통하여 경험한 모성 콤플렉스 현상을 민담에 나타난 모성상과 비교하여 제시한 연구이다. 따라서 이 책에서는 모성 콤플렉스 및 모성 원형의 특성이 잘 다루어져 있다. 민담에 나타난 모성상은 긍정적 모습이든 부정적 모습이든, 개인적 의미의 모성상을 넘어서, 우리의 개인 인격을 성장시키고, 인간 삶의 궁극 목적으로 이끄는 무의식의 실질적 내용을 밝히고 있다.